본문 바로가기
영화

전세계 박스오피스 1위 영화 아바타

by 라이프라이크 2023. 4. 9.

아바타(Avatar)는 2009년에 개봉한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SF 영화입니다. 2154년, 인류가 지구의 천연 자원을 고갈시키고 머나먼 행성인 판도라에서 운옵타늄이라는 귀중한 광물을 찾아 나선다. 그러나 토착민인 나비족은 그들의 땅과 환경을 맹렬히 보호하고 있으며 두 집단 간의 갈등이 이야기의 중심 갈등을 형성합니다. 전세계 박스오피스 1위 영화인 아바타의 줄거리와 감독의도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아바타캐릭터사진

아바타 소개

아바타는 놀라운 시각 효과와 혁신적인 모션 캡처 기술을 사용하여 나비족 캐릭터에 생명을 불어넣습니다. 환경주의, 식민주의, 문화의 충돌이라는 주제를 탐구하는 동시에 스릴 넘치는 액션 시퀀스와 러브 스토리를 제공합니다. 아바타는 개봉과 동시에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린 영화가 되었으며 이후 문화적 현상, 영감을 주는 속편, 테마파크 명소, 심지어 영화 팬들이 사용하는 언어가 되었습니다.

줄거리

영화 주인공 제이크설리는 의문의 상황에서 숨진 쌍둥이 형 아바타를 이어받기 위해 판도라로 파견됩니다. 제이크는 인간이 땅에서 앰부탄올을 추출하는 것을 돕기 위해 나비족에 잠입하여 신뢰를 얻는 임무를 맡게 됩니다. 처음에 제이크는 자기 자신을 인간에게 증명하고 아바타를 사용하여 걷는 능력을 되찾고 싶다고 열망하고 있습니다. 그는 나비족과 그 환경을 연구하고 있는 과학자 어거스틴 박사를 만나게 됩니다. 어거스틴 박사는 제이크의 능력과 동기에 회의적이지만, 그녀는 제이크가 식물과 동물 샘플을 채취하기 위해 판도라 정글에 동행하는 것을 허락하고 있습니다. 임무 중 제이크는 나비족와 만나게 되고, 네이티리는 이름의 여성 나비족에 의해 사악한 생물 무리에서 구해집니다. 네이티리는 당초 제이크에게 적대적이었지만 제이크가 환경을 존중하고 사람들로부터 배우려고 하는 것을 보면 태도가 달라집니다. 그녀는 제이크를 자신의 날개 아래로 데리고 가서 그에게 나비족의 방법을 가르치기 시작합니다. 제이크는 나비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그들의 대의에 점점 공감하고 인간 행동의 도덕성에 의문을 갖기 시작합니다. 그는 인간이 채굴하려는 앰부타늄 광상이 판도라상의 모든 생명의 원천이라고 믿는 나비의 신성한 나무 아래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제이크는 인간이 앰부탄올을 얻기 위해 나무와 나비의 삶의 방식을 파괴하려고 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제이크도 네이티리를 사랑하고, 두 사람의 관계는 영화의 중심적인 줄거리가 됩니다. 네이티리의 아버지인 나비족 추장은 당초 두 사람의 관계를 부인했지만 결국 제이크가 두 커뮤니티의 믿을 만한 멤버가 된 것을 알고 그를 받아들이기 시작합니다.

한편 인간 작전의 경비 책임자인 스티븐 랭이 연기하는 마일즈 쿼리치 대령은 점점 나비족에게 적대적이 되어 앰부타늄을 손에 넣기 위해 무력을 사용하기로 결심하고 있습니다. 쿼리치는 나비족에 잠입하여 그들의 신뢰를 얻기 위해 제이크를 고용하고 그의 발을 맞바꾸겠다고 약속합니다. 제이크는 동의하지만 그는 몰래 자신의 입장을 이용해 나비족에게 임박한 공격에 대해 경고합니다. 영화의 클라이맥스는 쿼리치가 나비의 신성한 나무를 파괴하려고 할 때 인간과 나비의 싸움을 특징으로 합니다. 제이크와 네이티리는 판도란 야생동물을 무기로 반격으로 나비족을 이끌고 있습니다. 결국 나비족은 승리하고 제이크와 네이티리는 커뮤니티의 일부로 받아들여집니다.

감독의도

아바타의 감독인 제임스 카메론은 영화에 대한 자신의 의도를 여러 차례 언급했습니다. 그가 탐구하고 싶었던 주요 주제 중 하나는 인간과 환경의 관계였습니다. 그는 인간 활동이 자연계에 미치는 파괴적인 영향과 환경 보호의 중요성에 대해 진술하고 싶었습니다. 내셔널 지오그래픽과의 인터뷰에서 카메론감독은 스쿠버 다이버로서의 경험과 산호초의 아름다움과 복잡성에 대한 그의 매력에서 영화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청중이 자연 세계를 감상하고 자연을 보호하기 위해 행동하도록 영감을 주는 환상적인 세계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카메론 감독은 또한 더 강력한 외부 세력에 의한 식민주의와 원주민 착취라는 주제를 탐구하기를 원했습니다. 영화 속 나비족은 역사적으로 식민 지배자들에게 억압받고 소외된 토착민에 대한 우화로, 판도라에서 운옵타늄을 추출하고 나비족의 삶의 방식을 파괴하려는 인간의 시도는 식민주의와 자원 추출의 실제 역사에 대한 논평입니다. 카메론 감독의 또 다른 중요한 주제는 상호 연결성이라는 아이디어였습니다. 그는 판도라의 모든 생명체가 어떻게 연결되고 상호 의존하는지, 그리고 생태계의 한 부분이 파괴되면 어떻게 광범위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이것은 판도라의 모든 생명체가 Eywa라는 에너지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되어 있다는 나비족의 믿음에 의해 예시됩니다.

마지막으로 카메론 감독은 기술의 한계를 뛰어넘어 완전히 몰입되는 영화 경험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그는 최첨단 모션 캡처 기술을 사용하여 나비족에 생명을 불어넣고 청중이 이전에 본 적이 없는 화려하고 시각적으로 놀라운 세계를 만들었습니다.

댓글